토끼머리2009. 10. 19. 23:58

신주쿠. 우리는 이정도도 사람이 많은 거라고 신기해서 사진을 찍었는데, 저녁이 되니 완전 요지경이었다. 이정도는 우스웠다.

 



수운이 엄마가 좋아하던 아기 소변가리개와 대변용기. 난데스까!

 



거대 도시 도쿄는 서울보다 훨씬 다양한 풍광을 자랑한다. 서울도 세계적인 도시이지만, 도쿄는 일단 규모와 북적임으로 서울을 압도한다. 상해 정도나 이 도시에 견줄 수 있을까.

 



본 목적은 사실 아버지 전시를 보는 것. 여러 분들께서 도와주신 덕분에 전시도 잘 진행되고 있었다.

 



메이지 신궁 입구에 보관돼 있는 사케통. 황실의 주요 행사마다 담근 술이라는 설명을 영어 가이드가 하던데, 눈치보여서 오래 듣지는 못했다.

 



메이지신궁 입구에서 손과 입을 씻으라고 있는 곳. 경건히 하라는 의미인데, 내겐 일본 덴노가 신이 아니니... 존중은 하고 싶지만, 그래도 한국인과 일본 덴도 사이에는 이렇게 쉽게 씻어버릴 수 없는 깊은 강이 존재한다.

 



어머니 마시는 물이 아니에요! 라는 아들의 다급한 외침에 "나도 안다"며 핀잔을 주신 우리 어머니.

 



일본 건축물은 이 흑배의 조화가 꽤 이채롭다.

 



아까 들어갈 때는 사케를 찍었는데, 나올 때 보니 건너편에 있던 술통은 와인이더라. 끌로 드 부조, 로마네꽁띠 등 그랑크뤼, 프리미에크뤼급 와인들이 즐비했다. 따보면 어떤 맛이 나올까. 일본의 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을 잘 견뎌내 왔을까?

 



메이지 신궁과 사실상 같은 숲인 요요기 공원. 여인들은 늘 꽃밭에 서는 걸 즐긴다.

 



점심은 캣스트리트의 허름한 식당에서. 이 집 미소시루는 정말 맛있었다.

 



시부야 역 앞의 오래된 전차 박물관. 학생처럼 차려입은 수운 엄마 모습이 제법 고풍스럽게 어울렸다.

 



주인이 죽은 뒤에도 시부야 역으로 10년 동안 '오지 않는 주인'의 퇴근시간에 맞춰 자리를 지켰다는 충견 하치. 하치의 주인 사랑에 감동한 일본인들이 하치의 동상까지 세웠는데, 불행히도 원 동상은 2차대전때 징발돼 총알이 돼 버렸다고 한다. 이 자리에 있는 동상은 패전 후 다시 만든 동상. 일본인들은 '충견 하치 공'이라고 부른다.

 

시부야의 크레페집. 일본인들은 프랑스의 크레페에 별 걸 다 넣어 먹는다. 나는 치킨과 칠리소스가 듬뿍 섞인, 크레페보다는 타코라는 느낌이 드는 크레페를 선택. 이것이 바로 일본의 맛! ㅋㅋ


마망. 스페인 빌바오의 구겐하임 미술관과 서울 한남동의 리움 미술관, 그리고 도쿄 롯폰기의 모리타워 앞에 있었다.

 



모리타워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도쿄의 야경. 이 사진이 제일 잘 나온 야경 사진이네. 다시 보니.

 



모리타워는 이렇게 생겼고, 고부도 이렇게 생겼고, 두 분이 모두 오늘 산 배낭을 메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

 



돌아오는 길에 신주쿠 역 앞에서 본 개구리 공사중. 일본인들의 생활 속 미적 감각은 프랑스인들 못지 않다. 도쿄 디자인이 세계를 휩쓰는 저력이 이런 게 아닐까.

 



한 모금 마실 때마다 맥주잔에 금이 생겼다. 거품이 진한 일본 생맥주에 우리 부부는 모두 감동.

 



늙은 토미 리 존스도 일본에 커피 광고 모델로 팔려왔다. 저 표정을 보니 그다지 커피가 먹고 싶지 않아진다는.

 


도쿄의 마지막 밤. 가부키초의 밤 거리에는 택시가 가득했다.

Posted via email from coolpint's posterous

Posted by 흰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