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로저 페더러는 공이 라켓에 임팩트되는 마지막 순간까지 두 눈을 부릅뜨고 끝까지 공을 노려보는 선수다. 프로 선수끼리 스트로크 랠리를 벌일 때 공의 평균 속도는 대략 시속 160km. 야구 선수라면 공에 손을 뻗기도 힘들 정도의 스피드지만, 이들은 그 공을 치고 또 쳐댄다. '끝까지 보면서'

아침에 코치로부터 핀잔을 들었다. "오늘은 유난히 공이 네트를 넘지 못하시네요." 이유는 하나. 공을 끝까지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라켓에 임팩트되는 그 순간까지 공을 바라보기, 그걸 꾸준히 하기 위해 난 건너편 코치의 라켓 끝에서 공이 임팩트됨과 동시에 자세를 추스리고 테이크백에 들어간다. 그리고 그 순간부터 중얼거린다. "공을 끝까지 봐라, 끝까지 봐라..."

처음 할 때엔 잘 된다. 두세 번 정도는 잘 날아간다. 하지만 이내 코치의 다른 주문이 이어진다. "손목이 또 돌아갔잖아요", "공을 칠 때 무릎을 세우지 마세요", "또 헤드가 흔들리네. 헤드를 세워요." 해야 할 일이 많아질 때마다 끝까지 보라는 중얼거림도 사라지고 정신도 분산된다. 결국 또 공을 끝까지 보지 않고, 공은 네트에 처박히거나 하늘로 붕 뜨고 만다. 모든 것의 기본은 공을 끝까지 보는 것이었는데도.

인생이 모두 마찬가지겠지만 성공과 실패를 나누는 건 많은 경우 공을 끝까지 보는 것과 같은 '사소한 습관'이다. 하지만 사실 그게 가장 힘들다는 것도 누구나 안다. 예를 들어 행복한 가정 생활을 바란다면 꾸준히 '아내와 서로 하루 1시간 이상 얘기하기' 등을 하면 된다. 새로운 거래를 성공시키고 싶다면 거래처 상대에게 꾸준히 관심과 애정을 기울이고 좋은 조건을 제공하면 된다. 간단한 거다. 하지만 사실 그게 가장 힘들다. 꾸준함. 그건 공을 끝까지 보는 습관처럼 위대한 것이다.

Posted by 흰솔